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

계수(癸水)가 만나가 되는 천간들과의 관계

by 소통하다 2023. 1. 9.
반응형

계수가 만나게 되는 10 천간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계수는 구름, 안개, 소낙비, 아지랑이 등으로 비유되며 형체게 그 상황에 따라 변합니다. 조용하고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나 머리가 좋아 자연적으로 자신의 위치를 찾게 됩니다. 물은 흘러서 바다로 가는 게 목적인 것처럼 이들은 목적을 위하여 기회주의, 이기주의 길을 가기도 합니다. 

 

 

 

계수(癸水)가 천간에서 만나게 되는 甲목과 乙목

癸+

계수가 갑목을 만나면 나무 잎새에 이슬이 맺힌 격이니 丙화가 있으면 그 존재감이 드러나 지혜와 능력을 동시에 발휘할 수 있습니다. 

 

癸+

계수가 을목을 보면 하고 싶었던 일을 할려고 합니다. 辰토가 있고 병화가 있으면 을목을 진토에 심고 햇빛 병화를 보게 하고 계수로 물을 줍니다. 예술가 기질이 있습니다. 

 

 

 

계수(癸水)가 천간에서 만나게 되는 병화와 정화

 

癸+

계수가 병화를 만나면 목을 키우려는 욕심이 더 생깁니다. 

 

癸+

계수가 정화를 보면 서로가 힘듭니다 정화는 계수를 만나 불씨가 꺼질까 불안하고 여름에 태여난 계수일간은 정화의 열기로 자신이 증발될까 두렵습니다. 이는 사주에서 계수와 정화의 세력이 힘에 따라 달라집니다. 

 

 

 

 

계수(癸水)가 천간에서 만나게 되는 戊토와 己토

癸+

계수가 무토를 만나면 합이 되지만 서로 정이 없습니다 .계수는 무토 바위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라 봐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癸+

계수가 기토를 만나면 화가 납니다 , 목을 키우는 것이 계수 본분인데 기토가 와서 갑목을 합을 하여 가버리기 때문입니다. 계수 일주 여자가 무기토가 기신인 사주구성을 가지고 있을 때 남편으로 인한 눈물을 흘릴 수 있습니다. 

 

 

 

계수(癸水)가 천간에서 만나게 되는 庚금과 辛금

癸+

계수가 경금을 만나면 금생수를 한다고 하지만 계수가 좋아하는 을목이나 갑목이 오면 경금이 목의 밑둥을 잘라버립니다. 계수일주가 신약 할 때는 경금이 있어서 일간에게 힘이 됩니다. 

 

癸+

계수가 신금을 만나면  계수가 소중히 생각하는 을목을 신금이 낫으로 변하여 쳐버리고  병화가 오면 또 병신합으로 병화를 꼬셔서 빼앗아 갑니다. 

 

 

 

계수(癸水)가 천간에서 만나게 되는 壬수와 癸수

 

癸+壬

계수가 임수를 만나면 자신의 가치가 임수에 의하여 덮어집니다 , 정화가 병화를 만난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일주가 목과화가 많은 일간이라면 임수의 잘 이용하여 쓰게 됩니다. 

 

癸+癸

계수가 계수를 만나면 장맛비가 내리는 격이라 태양을 보기가 힘듭니다. 무토가 있어서 제방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경쟁이 일어나고 일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예술적 감각을 뛰어납니다. 

 

癸+癸+癸

계수3개가 월일시에 나란히 있으면 정치, 예술, 방송 등 사람이 많이 바라보는 곳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