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완벽주의 유형과 완벽주의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및 완벽주의 테스트

by 소통하다 2022. 8. 27.
반응형

철두철미한  사람은 까다롭고 인간미가 없다고 투덜대면서 정작 우리는 왜서 그런 철두철미하게 외모도 이쁘고 멋있어야 되고 일도 잘하고 아이도 잘 키우고 돈도 잘 버는 능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할까? 그렇게 완벽하게 누구한테도 허점 하나 잡힐세라  앞만 보고  달리다가 어느 날 갑자기 내가 왜 이렇게 사냐 하는 생각이 들며 억울해지기 까지 한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 중 대개는 그런 경험이나 생각들로 차 있었거나 있지 않았을까 한다.

완벽주의:

완벽이란 성격 특성의 하나로 생각과 정서 , 행동에서 전반적으로 완벽을 추구한느 경향을 가리킨다.

완벽주의 유형 :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사회부가적 완벽주의는 사랑과 칭찬을 받으려면 완벽해야 된다는 강박증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완벽한 사람으로 보여야 부모나 배우자 , 상사, 친구, 동료들이 자기를 좋아해 주고 인정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유형의 완벽주의는  기준이 외부에서 생기는 것이다.

◈타인 지향적 완벽주의

타인 지향적 완벽주의는 완벽의 기준 잣대를 어이없게도 타인에게  들이민다. 이들은 모두가 미덥지 못하고 신뢰할 수 없는 인간들이어서 도통 자기 자신이  완벽해질 수가 없는 거라고 생각하여 거리낌 없이 타인을 지적하고 비난하고 평가한다. 

이는 자기지향적 완벽주의와는 완전히 반대되는 성향인 것이다.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는 완벽의 잣대가 자기 자신을 향한다. 어떠한 일의 결과에 대하여 고객이 평가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자기가 세운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결과라고 판단이 되어 지면 자아 비평하고 책망하며 , 자책을 한다. 이런 유형의 완벽주의는 보통 불안과 우울의 척도가 기준치보다 높게 나타난다.

 

완벽주의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다음엔 더 잘하기

<다음엔 더 잘하자> 또는 <좀 더 노력하자 , 자만하면 안된다.>등과 같은  부모의 말을 듣는 아이는 속으로  <아직 부족하구나, 더 해야 되는구나>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계속 반복을 하면서 하나의 패턴으로 굳어지면 성인이 된 아이는 부모의 기준이 내면화가 되어  스스로 완벽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강박적인 사고방식에 사로잡히게 된다.

◈수시로 잘못 지적하기

완벽한 부모는 자녀가 남에게 흠이라도 잡힐까 두려워  항상 자녀에게 까다롭게 요구를 하거나,  아이의 생활에 일일히 참견하며 모든 것을 나서서 처리해주려 한다.  숙제 , 교우관계 등 <침입적 교육>을 받는 아이일수록 완벽하지 못한 자기 자신을 창피해하며  , 잘못이나 실수를 하는 자신을 자책하고 비난하는 자기 학대의 길에 접어들게 된다.

◈너도 나처럼

완벽주의 부모는 자녀도, 자신에게도 빈틈을 허용하지 못한다. 작은 실수조차 용납하지 못하는 환경은 부모가 자신에게 엄격한 잣대로 대하듯이 이들도 부모에게 배운것처럼 그대로 자신과 남에게 무거운 책임감과 높은 기준치를 요구한다.

 

◈게으른 완벽주의의 탄생

완벽한 부모로 부터 늘 평가를 받고 수시로 잘못을 지적을 당하며 성장한  아이는 잘못하거나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걱정과 불안에 휩싸여 쉽게 무엇이든 시작을 하기를 두려워한다. 시작을 하지 못하니 자연스레 일들은 많이 밀리고 그럴수록 더 자신을 탓하고 자책하고 비하하고 , 그러다 보니 자존감이 바닥을 치고 , 또 시작하려고 하니 실패하거나 잘 못할까 봐 두렵고.... 완벽주의 함정에 빠진 이들은 스스로가 잔인한 평가자가 되어  그 굴레에서 벗어나 오지를 못한다. 주변 사람들 눈에는 게으른 사람으로 보이지 않을 수가 없다.

 

완벽주의 테스트

1 무언가 성취하고 성공해야만 자신이 가치 있게 느껴진다.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실패자가 된 기분이 든다.

 

2 실수를 용납하지 못한다. 실수는 능력부족과 결함의 증거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과거에 저지른 실수나 잘    못을 쉽게 떨쳐버리지 못한다.

 

3 완벽히 해낼 수 있다는 확신이 들지 않는 일은 아예 시작조차 하지 않는다.

완벽에 이르기 까지 포기가 안된다.

 

노력의 결과는 성공 아니면 실패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자신에게는 이 정도 했으면 충분하다는 식의 어중간한 상태는 존재하지 않는다.

 

성과를 올려도 그다지 기쁘지 않고 다음에는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만 든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비난 까 봐 늘 불안하고 경계심이 든다.

 

남들에게도 높은 기준을 요구한다. 주변 사람에게 지나치게 까다롭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9  완벽을 추구하면  그만큼 대가가 따른다는 것도 안다. 하지만 성공을 위하여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라고 생각한다.

 

10 스스로 불안전한 면이 너무 많다고 느낀다. 그래서 자신의 불 완벽함을 감추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훌륭한 정신소유자들 중에는 완벽을 간파한 위인들이 많다고 한다.

화가 살바도르 달리는 <완벽해지려고 너무 애쓰지 마라. 어차피 도달하지 못할테니>라고 조언을 하였다고 한다.

미식 축구계의 전설 인 빈스 롬바디는 <완벽함은 달성할 수 없지만 , 우리가 완벽을 추구하면 탁원함은 이룰 수 있다>말하였다. 우리 삶을 바꾸려면 목적지가 아닌 방향에 초점을 맞춰햐 한다.

반응형

댓글